[영상/주요뉴스]군, 북한 동향 긴장 속 예의주시…등
[글로벌에듀타임즈]
▶군, 북한 동향 긴장 속 예의주시
북한이 무수단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미사일을 동해 쪽으로 이동시킨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무수단은 사거리가 3천 km가 넘어서 괌까지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입니다. 우리 군은 북한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고, 미국은 첨단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괌에 배치하기로 했습니다
▶[뉴욕증시] 일본은행 통화 완화 영향 상승
뉴욕증시는 일본은행(BOJ)이 발표한 통화 완화 정책에 힘입어 3대 지수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4일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55.76포인트(0.38%) 오른 1만4606.11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 지수도 전 거래일 보다 6.29포인트(0.40%) 상승한 1559.98로, 나스닥 지수는 6.38포인트(0.20%) 오른 3224.98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4.24 재보궐 선거 후보자 등록 시작
4.24 재보궐 선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됐습니다. 최대 관심지인 서울 노원 병울 비롯해서 주요 지역의 후보들은 일찌감치 후보 등록을 마쳤습니다. 공식 선거 운동은 오는 11일부터 13일간 치러집니다.
▶정부, 제2금융권의 연대보증 족쇄 폐지 추진
정부가 약 200만명이 묶인 것으로 나타난 저축은행 등 제 2금융권의 연대보증 족쇄를 이달 말까지 폐지하는 방안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연대보증은 금융회사엔 ‘안전장치’지만 채무자에겐 ‘연좌제’”라며, “가정은 물론 멀쩡한 기업까지 무너지게 한다”고 철폐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대도 조세형, 강남 빌라 털다 또 붙잡혀…
주로 부유층이나 유력인사들의 집을 털어서 ‘대도’라고 불렸던 조세형이 또 도둑질을 하다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서울 서초경찰서는 빈집에 들어가 시가 3000~5000만원 상당의 금품을 훔친 혐의로 조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기아차, 사상 최대 규모 리콜 조치 결정
현대기아차가 브레이크등과 에어백 결함을 인정해 미국 시장에서 판매된 차량 190만 대를 리콜합니다. 미국 교통당국이 운전자가 페달을 밟아도 브레이크등이 켜지지 않는 문제가 있다고 밝힌 데 따른 조치인데, 한국 자동차 업체 사상 최대 규모 리콜 사태입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결국 무산되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주도권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려던 계획이 무산됐습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이날 29개 민간출자사를 상대로 특별 합의서에 대한 찬반 의견을 취합한 결과 29개 출자사 가운데 17곳만 찬성했고, 이에 따라 출자사들은 앞으로 정부와 합의해 용산사업 정상화를 위한 해법 찾기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4, 25일 국내 출시
삼성전자의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S4가 오는 25일 국내에 출시됩니다. 국내 출시가는 애초 알려진 90만 원대 후반이 될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동통신사들은 오는 15일을 전후로 갤럭시S4 예약 판매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나운서=김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