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주요뉴스] 북, 개성공단 잠정중단…북한 근로자 전원 철수…등
[글로벌에듀타임즈]
▶북, 개성공단 잠정중단…북한 근로자 전원 철수
북한은 김양건 노동당 대남 담당 비서의 담화를 통해 개성공단의 북한 근로자들을 모두 철수시키고 공단 가동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김 비서는 향후 사태는 남조선의 태도에 달려 있다며 개성공단 폐쇄 가능성까지 제기했습니다.
▶UNDP, 북 개성공단 중단에 철수 검토
유엔개발계획(UNDP)은 북한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선언에 따른 한반도 긴장고조를 이유로 북한사무소의 일부 직원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 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욕증시] 어닝시즌 관망세속 소폭 상승
뉴욕증시가 미국 기업들의 1분기 실적 발표(어닝시즌)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망세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8일 다우지수는 지난주 마지막 거래일 보다 48.23포인트(0.33%) 상승한 1만4613.48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500 지수도 지난주 보다 9.79포인트(0.63%) 오른 1563.07로, 나스닥 지수는 18.39포인트(0.57%) 상승한 3222.25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철의여인’ 대처 전 총리 87세로 타계
‘철의 여인’이라고 불리던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가 8일 아침 87세의 나이로 타계했습니다. 영국 정부는 다이애나비와 동일한 수준인 군장으로 장례식을 치를 예정입니다.
▶공정위, 편의점 횡포 더 이상 안 돼
공정거래위원회는 가맹점 해지 시 위약금을 40% 가량 줄이고 가맹점 간 신규출점 거리를 250m로 제한하는 내용을 정보공개서 및 가맹계약서에 명시해 이달 중 적용토록 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이달 안으로 기존 가맹점과도 변경된 계약을 체결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심평원, 질병·진료통계자료 61억건 공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최근 5년간 우리나라 국민이 받은 진료정보 통계를 홈페이지(www.hira.or.kr)에 8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는 2008∼2012년 국민이 받은 61억여건의 질병진료·검사·수술의 연도별, 성별, 연령별, 요양기관별 정보를 정리한 것입니다.
▶코레일, 6년만에 용산 개발 사업 청산…
코레일은 용산 국제업무지구 사업 청산을 8일 결정했습니다. 이날 열린 이사회에서이사 13명 전원 찬성으로 용산개발사업의 사업 협약과 토지매매계약 해제를 결정했습니다. 코레일을 포함한 30개 출자사가 낸 자본금 1조원이 날아가면서, 이들과, 주민, 서울시와의 대규모 소송전이 불거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MS, 윈도XP 지원 전면중단…PC 보안 비상
마이크로소프트(MS)는 1년 후 운영체제(OS)인 ‘윈도XP’에 대한 지원을 전면 중단합니다. 한국MS는 서울 대치동 본사에서 8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2014년 4월 8일을 기점으로 윈도XP에 대한 지원을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나운서=김보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