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외고 김경아 홍보과장, 공부도 잘하는 창의적 인재 교육
▲ 경기외고 김경아 입학홍보과장경기외고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아이비 인증제를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경기외고 입학홍보 담당 김경아 과장은 7일 글로벌에듀타임즈과의 인터뷰에서 경기외고의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김 과장은 “국제반이 아이비반으로 명칭이 바뀌었고 국제적 교육과정인 아이비 인증제를 도입했다”며, “경기외고는 미국 대학 입학 시 필요한 AP점수 뿐 아니라 세계 2300개의 학교에서 명문대 진학을 위해 사용하는 IBDP(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을 한국에서 유일하게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IBDP는 장편 논술, 지식이론, 창의·신체·봉사활동의 핵심 필수 이수과정과 언어 문학 연구, 언어 습득과 활용, 개인과 사회, 실험 과학, 수학과 컴퓨터 과학, 예술의 선택 필수 교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3 영역은 높은 수준을 선택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조합으로 자신만의 시간표를 구성할 수 있다.
미국대학 입학 사정관들은 “IB출신 학생들은 영어 작문능력에서 특히 일반학생들과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평가한다.
이와 더불어 GAFL7인증제는 경기외고의 비교과 교육으로 도덕적 품성교육, 수월성 영재 교육, 창의성 교육의 구현을 위해 7가지 교육 활동을 실시한다.
인증제는 봉사, 자기관리, 1체1예, 글로벌 체험, 동아리 단체 활동, 연구논문, 진로진학 교육이 포함되며 경기외고를 졸업하는 학생들은 뛰어난 학습 능력과 더불어 전인교육 측면에서도 우수함을 증명하는 인증서로 사용된다.
물론, 7개 교과의 균형 있는 운영, 교과별 연구실 운영, 실력 강화반이나 스마트 교실 등 경기외고는 교과 교육도 훌륭하다.
김 과장은 특히 “국어 수업은 시사적 이슈나 철학적 흐름을 잡아 토론하는 형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연스럽게 면접도 준비할 수 있다”며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수업을 언급했다. 또한 “연극을 통해 배우는 영어시간도 매우 훌륭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변화된 경기외고의 모집요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김 과장은 “올해는 영어과 4반, 중국어과 2반, 일어과 2반으로 구성되며, 한 학급당 29명 정원으로 총 232명의 학생을 선발한다”며, “사배자전형 비율이 20%로 작년보다 늘어났고, 셋째부터 받던 혜택이 올해는 첫째부터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학습계획서는 자기계발계획서로 명칭이 바뀌었고 인성을 측정하는 부분도 강화되었다고 덧붙였다. 정확한 모집요강은 7월에 발표된다.
국제 반인 아이비 반은 반드시 영어과로 지원해야 하며, 제2외국어는 일본어로 지정되어 있다.
이에 김 부장은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서류와 면접을 따로 평가하고 서류 15점, 면접 25점 배당으로 면접이 더 중요하다”며, “서류준비는 인성과 학업적인 잠재력을 드러내는 것에 맞춰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협동심, 리더십이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내용을 숙독하여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또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다양한 질문을 만들며 부모님과 대화하며 연습하라”고 조언했다.
경기외고는 서울대 14명 등 연·고대를 포함해서 정원의 40% 이상을 입학시켰으며, 국제반의 경우 아이비반으로 바뀐 후 처음 진출하는 해로 올해 명문대 진학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는 입학홍보 김경아 과장과 일문일답.
▲ 모집요강에 대해서 설명 부탁합니다.
- “올해는 영어과 4반, 중국어과 2반, 일어과 2반으로 구성되며, 한 학급당 29명 정원으로 총 232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사배자전형 비율이 20%로 작년보다 늘어났고, 셋째부터 받던 혜택이 올해는 첫째부터 받을 수 있다. 학습계획서는 자기계발계획서로 명칭이 바뀌었고 인성을 측정하는 부분도 강화되었다. 정확한 모집요강은 7월에 발표한다.
국제 반인 아이비 반은 반드시 영어과로 지원해야 하며 제2외국어는 일본어로 지정되어 있다.”
▲ 입학을 꿈꾸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조언의 말씀을 해주신다면.
-“너무 외고 입학만을 위해 공부하지 마라. 외고에 떨어지면 어떡할 건가. 그보단 정말 우리 아이가 관심 가지고 있는 부분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아이의 진로를 먼저 생각한 후 경기외고가 원하는 인재와 맞는지를 검토해 달라.
또 영어만 잘하면 입학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난이도 있는 교과수업을 따라가야 하므로 아이의 실력이 충분한지 생각해보고 지원해야 한다.”
▲ 짧은 역사에도 최고의 외고로 불리는 비결은.
-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 일치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특히, 탁월한 리더십을 갖춘 교장 선생님의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에 관한 열정, 교사의 준비성, 그리고 든든한 재단이 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한다.”
▲올해 진학 성적은.
- “서울대 14명 등 연·고대를 포함해서 정원의 40% 이상이 진학했다. 또 국제 반은 아이비 반으로 바뀐 후 처음 진출하는 해로, 올해 명문대 진학률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 경기외고만의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은.
- “국어 시간은 토론식 발표 위주로 수업이다. 시사적 이슈나 철학적 흐름을 잡아주는 주제를 선정 후 찬반과 배심으로 나누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을 배울 수 있고 자연스럽게 입시 면접도 준비할 수 있다. 영어 시간도 연극을 통해 배우는 독특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아이비 반은 명칭뿐 아니라 국제적 교육과정인 아이비 증제를 도입했다. AP 수업만 듣는 학교와는 다르게 아이비리그에 진출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한국에서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는 전인적 성적에도 도움이 되며 소수인원으로 운영된다.”
▲ 면접 전형은 어떻게 준비하나.
- “자기주도학습 전형은 서류와 면접을 따로 평가한다. 서류 15점, 면접 25점 배당으로 면접이 더 중요하다. 서류준비는 인성과 학업적인 잠재력을 드러내는 것에 맞춰 봉사활동, 독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협동심, 리더십이 가능하다는 것을 관련하여 나타내라.
그리고 면접 시 본인이 쓴 내용을 숙독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또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다양한 질문을 만들며 부모님과 대화하며 연습하라.”
▲ NEAT에 대해 준비하는 부분이 있는가.
- “말하기와 쓰기가 강조된 점이 중요한데, 우리 학교 영어 수업은 말하기 중심으로 진행되고, 학생들은 주제에 맞게 한 편의 글을 쓰는 것이 가능하기에 별도의 준비를 하지 않는다.”
▲ 에듀팟에 대한 생각은.
- “에듀팟을 만든 의도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한다. 대입을 위한 것이 아닌, 자기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면 정말 이상적인 프로그램이다. 우리 학교는 에듀팟을 입시와 연관해 강요하진 않지만, 많은 학생이 활용하고 있다.”
▲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어려워하는 부분은.
- “부모님께서 항상 챙겨주시던 것을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엔 많이 힘들어한다. 또 경기도 전역의 우수한 학생이 모여 있기에 누군가는 평생 처음 낮은 등수가 적힌 성적표를 받고 당황한다. 하지만 전국 성적표를 받고 전국에선 1등급임을 확인하고 힘내고 있다.”
▲ 학생들의 진로를 위한 프로그램은.
- “상담실과 함께 다양한 진로프로그램이 있다. 여기선 자신에게 맞는 진로와 적성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직업탐방 및 심리검사도 진행한다. 또 전문직 학부모를 초청하여 직업세계를 간접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한 마디 덧붙이자면.
- “경기외고는 진학 성적이 좋은 학교로 유명하지만, 비교과 영역도 강조하고 싶다. 학생들이 예술이나 체육 활동도 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방과 후 수업 중 예체능이 포함되어있다.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경기외고로 오라고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