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자율고탐방①]한국외국어대학교부속 용인외국어고등학교
최근 국제중, 특목고, 자사고가 우수한 진학결과로 인해 학생 및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 사이에서 왜곡된 정보들이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에듀타임즈은 각 학교정보 및 입시정보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고 각 학교별 입시전략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하이브리드형 교육프로그램으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용인외국어고등학교는 2005년 3월 용인시, 한국외국어대학교 관학협력학교로 개교 후 국내, 해외에서 우수한 진학결과로 최고의 외고로 이름을 날리다 2011년 외고에서 자율형 사립고로 전환했다.
그 결과 용인외고는 전국단위로 우수한 학생들은 모집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없던 자연과학계열 학생을 선발하게 돼 외고형 교육프로그램이 자연과학과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교육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운영하게 됐다.
용인외고는 진리, 평화, 창조를 교훈으로 삼고, 인성교육, 글로벌 리더십교육, 창의성 교육, 자율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은 3년동안 ▲ 봉사활동 150시간 ▲ 1인 1기로 악기, 체육 ▲ 글로벌 리더 인증제 (HLC : HAFS Leadership Certificate) ▲ 논문 인증제 등을 이수하여야 한다.
2013학년도 입시에서 자기계발계획서 및 면접의 비중이 확대된다.
올해 입시전형은 내신 50%, 자기계발계획서 25%, 면접 25%의 비율로 자기계발계획서와 면접의 비중이 더 커졌다. 또 모집비율은 전국 70%, 지역(용인) 30%로 선발하고, 전체 선발학생 중 20%는 학습기회균등전형(사회배려자 전형)으로 뽑을 계획이다. 용인외고는 국제반 3반, 인문사회반 4반, 자연과학반 3반으로 350명(학습기회균등전형 포함)을 모집한다.
용인외고는 명실상부한 국내, 해외대학 진학을 위한 최고의 학교다.
2012학년도 대입에서 국내의 경우 서울대 57명, 고려대 72명, 연세대 78명, 카이스트 1명, 서강대 44명, 이화여대 57명, 성균관대 79명의 명문대 합격생을 냈다. 또 해외의 경우 하버드대 2명, 예일대 2명, 프린스턴대 2명, MIT 3명, 스탠포드대 3명 및 영국, 일본, 중국의 명문대학에 다수 합격했다.
용인외고는 차별화된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ET(Elective Tracks)는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방과 후 수준별 교과 프로그램으로, 평일 수업과 주말 수업으로 구성된다.
또 자연과정 전문 프로그램인 ARC(Advancement Research Course)는 스터디 그룹 형태로 운영되며, Debating과 Mentoring을 병행하는 자연과정 전문 프로그램이다.
PBLC(Project-Based Learning Class)는 중소규모 클래스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발상과 적극적인 참여, 그리고 학생들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해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교과학습 프로그램 외에도 용인외고 학생은 쉬는 시간에도 자신의 관심분야를 공부하며 친구들과 생산성 있는 대화를 즐긴다. 또한 자율적으로 만든 동아리가 200여 개로 한 학생당 2-3개 동아리 활동을 하는 등 ‘자율’이 주는 혜택을 최대로 활용한다.
※ 용인외국어고등학교
- 교훈 : 진리, 평화, 창조
- 학교유형 :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 설립구분 : 사립
- 홈페이지 : http://hafs.hs.kr
- 전화번호 : 대표번호(031-332-0700)
- 학교위치 : 경기도 용인시 모현면 왕산리 외대로 54번길50
※ 주요 전형요강
- 학급 수 : 국제과정(3학급), 인문사회과정(4학급), 자연과학과정(3학급)
- 모집정원 : 350명(사회적 배려대상자 포함)
- 선발방식 : 정원내 자기주도학습 전형 (국제과정[105명], 인문사회과정[140명),
자연과학과정[105명], 사회 배려대상자 포함), 정원외(특례입학대상자 7명, 국가유공자 자녀 10명) - 학생모집지역 : 전국, 지역균형선발(용인시)
- 모집요강정보 : http://admission.hafs.h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