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포트폴리오①]영상 포트폴리오 도대체 뭔가요?
“훈민정음(1997.10), 불조직지심체요절(2001.09), 승정원일기(2001.09), 의궤(조선왕조의 의궤) (2007.06), 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경판(2007.06), 동의보감(2009.07),일성록(2011.05),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2011.05).”
위에 나열한 내용은 유네스코에서 지정 등재된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기록을 하면서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
포트폴리오를 기록하는 것이 흔한 외국보다는 덜하지만 국내에서도 학생들이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교과부에서도 교과 외 활동인 창의적 체험활동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기록할 수 있는 에듀팟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으로 음성, 영상, 텍스트 등을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이 손쉬워졌다. 무엇보다도 현장의 느낌과 내용을 고스란히 담을 수 있는 영상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럼 영상 포트폴리오는 무엇일까?
영상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모든 활동에 대한 촬영을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 제작 및 진로 • 진학을 위한 다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영상은 음성과 비디오를 저장하는 매체 이므로 사진, 텍스트 및 기타 매체로 전환해 어떠한 포맷의 포트폴리오라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학 입학사정관제도에서도 포트폴리오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서울대학교는 2013학년도 입시부터 신입생의 80%를 입학사정관제로 뽑는다고 발표했다.
‘구글드’ 저자(뉴요커 저널리스트) 켄 올레타는 2010년 서울 디지털 포럼에서 “내가 만약 20, 30대 기자로 지금 시작하는 입장이라면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역량을 갖추겠다. 웹, 블로그 등 멀티미디어 툴을 다루는 방법을 익힐 것이다. 또한 직접 디지털카메라로 인터뷰해서 올리고, 네트워크로 방송까지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이다. 디지털 시대의 저널리스트라면 인터뷰 한 내용을 웹에 올리는 기술 등 필요할 경우 텍스트 또는 음성, 영상으로 필요한 기사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학생이 기록 • 관리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체계적인 진로 • 진학 지도와 대입 전형 제도의 내실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입학사정관제도 등 대입 전형에서 에듀팟을 사용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다. 앞으로 대학입시에서 대학별로 에듀팟은 중요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영상 포트폴리오는 최고의 경험관리 툴이다. 학생의 모든 활동에 대한 촬영을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 제작 및 진로 • 진학을 위한 다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영상은 음성과 비디오를 저장하는 매체 이므로 사진, 텍스트 및 기타 매체로 전환해 어떠한 포맷의 포트폴리오라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호에서는 강력한 경험 관리툴인 영상포트폴리오를 실제로 제작해보자.